어제 밀린 회사일을 새벽 4시까지 하느라 매매일지를 못 썼다. 어제 오늘 일지를 같이 쓰려고 한다. 매매동향은 오늘자로 업데이트하고 매매내역만 추가해서 작성해야겠다. 어제자 일지를 오늘 쓸려니 잘 생각이 안난다. 매매내역을 보면서 중요한 내용을 적어야겠다.
아 맞어 어제자 매매에서 많이 느꼈던 것은 sk하이닉스 관련 매매 부분이다. 그제 종베로 넘어 와서 물량을 아침에 정리했는데.. 꽤 많은 수익이 났었다. ‘15만원 정도’ 확전 뉴스가 계속 나오고 있어서 아침에 지수 관련주를 다 매도를 했는데. 이상하게 sk하이닉스가 안 빠졌다. 뭐지 하고 높은 가격에 재매수를 했다. 그 때 자금현황은 프로그램 매도 상태였고, 매동도 외국인 기관이 매도로 찍혀 있었지만 모아간다는 마음으로 매매를 했던 것 같다. 하지만 모아가는 매매치고는 초기 매수금이 너무 컸다. 결국 욕심이었다. ’내가 판 가격보다 더 오르네 에잇‘ 이런 마음이었던 것 같다.
다른 매매들은 전일 종베 LG씨엔에스, 글로벌 텍스 프리 등이 있었고 아침에 다 익절로 시작했다. 나쁜 출발이 아니였다. 특히 지수 하락 시에 헷지주들은 가볍게 매매해서 sk하이닉스 손실을 다 메꾸었다. 매매가 조금씩 자리 잡아가는 느낌이다. 시황에 맞추어 종목들도 잘 선별해서 매매하고 있다. 전체적으로는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다. 작은 손절, 큰 수익의 원칙을 착실히 지키고 있다.
크게 매매한 Naver, 종베 상따한 크라우드웍스, 스켈핑 NHN kcp였나 이정도 인 것 같다. 손절은 계속 미련을 가진 한화오션, sk하이닉스에서 발생했따.
전체적으로 네이버의 급등이 시장에 영향을 많이 미친 하루 였다. 그래서 네이버가 엮인 AI관련주 들이 큰 상승을 이루었다. 그 중 첫번째로 상한가 들어간 종목이 크라우드웍스다. 요즘 약간의 감이 생긴 기분이다. 쌍봉 자리에서 음봉이 나왔는데 다음 봉에서 양봉으로 바로 돌리는 것을 보고 상따를 결심했다. 아 이건 안 빠진다. 이런 느낌이 딱 뇌리에 꽂혔다.
Naver매매를 할 때는 어 이거 올 것이 온 것 같은데 이런 느낌이었다. 프로그램 매수세 계속 유입되고 있었고, 주가는 잔잔하게 움지이지만 매물을 흡수하면서 상승하는 그림이 내 눈에 보였다. 이 걸 어떤 감각이라고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. 뉴스, 트렌드, 매동 등을 기준으로 통합적으로 발현된 감각 같았다.
오늘 포지션을 들어 갈 때 마다 든 생각은 손실을 볼 수 있으니 적은 금액으로 하자.’ 무조건 벌어야 해‘ 라는 마인드로 매매하지 않았다. 포모가 없으니 포지션도 가볍고 억지 매매를 하지 않는 것 같다. 이번 달의 가장 큰 특징인 것 같다. 이런 마인드를 지속적으로 유지 할 수 있도록 마인트 컨트롤을 해야겠다.
자금시장동향
11주 째 상승 중
거래대금 및 상승률 상위 신고가 종목
매매내역
1. NHN KCP : 스테이블 코인 관련 주 아침 일봉상 돌파 자리에서 매수하였음. 이후 오후장에서 다시 돌파 시도가 나와서 매매했음. 전체적으로는 만족함.
2. 웹케시 : 추경 관련 뉴스가 나왔고 코나아이등 주요 관련 테마 종목들이 바닥을 왠만큼 다졌다는 생각에 시초가 매수를 했음. 또한 왠만한 지역화폐주들이 경고등이 붙어 있지만 이녀석은 괜찮음.
3. 콜마 홀딩스 : 아침에 뉴스를 빨리 보긴 했는데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했고, 또한 경영권 분쟁 이야기가 너무 자주 나와서 상한가를 갈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다. 아침 뉴스에 조금 사서 적당 수준에 팔았음.
5. 심플랫폼 : 크라우드웍스 후속주로 판단하여 매매했음.
6. sk하이닉스 : 신고가 이후 수급이 안 좋음. 잉잉 이틀 연속 발매매
7. 한화오션 : 뭔가 리듬이 진짜 안 맞음.
8. 클래시스 : NXT도 슈팅 할 때 살 것 아니면 종가에 붙여서 사자. 이런 어이없는 매매는 지양 해야함.
9. 크라우드웍스 : 네이버 관련 뉴스 나오면서 상승 나왔음.
10. naver : 오늘 계속 샀음. 스윙까지 생각하고 있음.
11. 아난티 : 되돌려 주는 시점에 잘 매수 한 것 같음.
12. LG씨엔에스 : 종베 물량 매동 좋고 신고가에 AI 관련 뉴스나오면서 상승 했음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