아침에 멘탈이 순간 나갔다. 2 종목 매매했는데 순간 손실이 10만원 생겼다. 신규주가 아래에서 움직이길래 묻지마 매수 했는데... 보통 상장 이틀째 움직이는 것을 자주 봐 왔기 때문에 오늘도 가겠지 라는 마음으로 매수 했더니 매수가가 고점이었다. 얼마나 짜증이 나던지... 최근에 손실 폭이 커졌는데 어영부영 하다, 저점에 자르는 현상이 자주 일어난다. 물론 수급, 뉴스, 차트가 완벽하면 어느정도 기다릴 수 있기는 한데... 자꾸 헛된 " 갈거야 " 병이 걸려서 손절 타이밍을 자꾸 놓친다.
손절이라는게 처음에는 쉽지만 손실이 클 수록 어려워지고, 포지션을 더할 수록 더 어려워진다. 예전처럼 "못 먹어도 고다" 이런 마음가짐은 많이 없어 졌다. 하지만 분할 매수를 가장한 물타기를 계속 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포지션이 커지고, 결국 다음날 아침에 큰 손실로 마무리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. 이런게 제일 위험한 매매인 것 같다.
오늘은 다행히 두 종목에서 손실이 났지만, 어제 스윙으로 끌고 왔던 알테오젠과 오늘 코쿤을 매매하면서 수익이 많이 났다. 자세한 내용은 매매내역에서 다시 풀겠다.
자금시장동향
외국인 순 매도 포지션 개인은 오르면 팔고 내리면 사고 .....
시장특징주 및 신고가 종목
매매내역
1. 알테오젠 : 1) 신고가 2) 코스피이전상장 기대감 3)외국인 기관 수급 4) 최근 지수 랠리 4가지 이유로 스윙 포지션을 잡았다. 지수에 민감한 놈이라. 비중 높게 가져 가지 않았다. (3주매수) 오늘 저점매수 돌파 매수 총 6개 매수 포지션을 가지고 있었다. 오늘 슈팅에 전량 팔고 NXT에서 많이 빠져 3주 재매수 했다. 포지션이 크다고 많이 먹을 수 없다. 차라리 조그만 포지션을 길게 먹는게 더 유리하더라.
쿠콘 주가, 힘찬 괴성... 글로벌 스테이블코인 발행사와 협력 기대감 < 경제일반 < 경제 < 기사본문 - 금강일보
3. 파인엠텍 : 전일 상한가 이후 오늘 고점을 돌파하는 시점에 매수했음. (100만원)
[클릭 e종목]"파인엠텍, 아이폰 폴더블 수혜 기대" - 아시아경제
4. 로보티즈 : 신고가 종목인데 위에 매물이 많아 보임 수급은 좋은 (100만원)
[단독] 로보티즈, 오픈AI에 휴머노이드 공급한다 | 한국경제TV
5. 싸이닉솔루션 : 뉴스도 없고 자리도 별로고 아침에 장난치는 자리임.
6. 아우토크립토 : 연속 이틀 당함. 왜 이렇게 이종목에 관대하지 ~~~?