어제 새벽 관세 서한 발부 되었다는 뉴스를 보면서, 재료 소멸 관점으로 오늘 장이 오를 것 같다 라는 막연한 느낌은 있었다. 하지만 어찌되었든 야간 선물이 빠지고 있었고, 나스닥 지수도 -1% 가까운 하락을 하고 있어 어제 종베로 가져온 알테오젠 오늘 시초에 판다는 생각으로 아침을 시작했다. 역시나 하락이 나왔고 아침에 손절을 했다. 이후에 지수가 올라오면서 조금 아깝다는 생각은 했지만 어찌하랴...
대응이 우선이다. 참 잘했다. 지금까지 큰 손실을 본 것들을 되 짚어보면 항상 전일 포지션을 가져온 종목이 빠질 때 안절부절 못하다 손절 못하고, 이후에 무한 물타기로 손실을 키우고 버티다 손절하는 식의 잘못된 매매를 하곤 했다. 오늘은 나쁜 습관을 반복하지 않았다.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참 잘했다.. 결국 Trading 은 습관이다.
자금시장동향
매는 빨리 맞는 것이 낫다 라는 말이 생각나는 하루 임.코스피는 박스권
거래대금 및 상승률 상위
신고가
매매내역
오늘도 잘 트레이딩 한 것으로 보임. 동양철관은 아침에 손절했는데 오후에 종베로 들어간 물량이 있어 손익이 크게 잡혔음. 알테오젠 어제 손절 부분이고, 오늘 재 진인해서 + 상태임.
1. 넥스틸 : 오늘 동양 철관 보면서 협상카드로 알래스카 이야기 나오는구나 눈치를 챘음. 동양철관 상한가 들어갈때 한입했음. 순식간에 3% 10초만에 먹은 것 같음. (100만원)
2. 쿠콘 : 어제 써클이 강세로 마감했고 어제자 주요 종목이었던 쿠콘이 아침에 대금이 터져서 매매했음. (100만원)
3. 애경케미칼 : 매각 이슈가 있었다는 것을 까먹고 있다가 2번째 돌파 나오고 알았음. 조금 늦어 불타기는 못하고 100만원 조금 먹었음.
4. 미래에셋증권 : 아침에 저점을 돌리는 모습을 보고 매매 이미 상당 비중이 있어 트레이딩 용으로 100만원 매매 했음 이후에 물량 조절을 위해 10주 매도 이후에 상승세 유지시켜주는 모습에 홀딩했음.
8. 알테오젠 : 아침에 손절하고 다시 샀음 지수도 안정화 되는 것 같고 프로그램도 일부 소화시키는 모습이 보였음. 하지만 결론적으로는 너무 일찍 샀음. 그래도 아침에 하락이 체계적리스크라 개별 리스크는 없다고 보아서 일단 매매 햇음.(상당비중 아직도 홀딩중- 양매수 지속)
Tags:
매매일지